카테고리 없음 / / 2023. 2. 25. 19:00

만병의 근원 장누수 원인 치료 방법

출처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대학

'모든 질병은 장에서 시작된다' 의학의 아버지로 불렸던 히포크라테스가 한 말입니다. 그만큼 장은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평소 느끼는 문제나 고통받고 있는 병도 어쩌면 장누수가 원인인지도 모릅니다. 왜 장에 구멍이 났는지, 장누수를 고쳐 나갈 수 있는지 더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누수란 무엇인가

우리 장에는 3만종류 이상 1,000 조 이상의 장내 세균이 살고 있어 음식을 소화 하거나 영양분을 흡수하고 비타민과 호르몬을 만들어 내어 면역력을 유지하는 등 생명활동에 필요한 에너지가 만들어지는 곳으로 우리 몸의 최대 면역기관인 장이 있어 질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우리 장은 미세융모라는 작은 주름무늬로 채워져 있는데 이 미세융모를 형성하고 있는 세포와 세포사이 틈새에서 구멍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 구멍이 생기면  독소와 세균, 소화가 덜 된 음식 등 들어가서는 안 되는 것들이 혈액을 타고 전신을 돌며 다양한 문제와 질병을 일의 키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설사, 변비, 소화불량, 속 쓰림, 구토, 구역질, 코막힘, 피로감, 숨이 참, 원인불명의 미열, 피부가 거칠어지고, 탈모, 짜증, 침울, 불안감, 의욕저하, 집중력저하, 면역력 저하, 잦은 감기의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음식 알레르기를 비롯한 알레르기질환, 천식, 아토피 피부염, 셀리악증후군, 동맥경화, 당뇨병, 간기능장애, 갑상선기능저하증, 과민성 장 증후군, 염증성 장 질환, 만성피로증후군, 자가면역질환, 우울증, 정신병, 자폐증,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치매등 질병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발생 원인

아기가 장난감이나 주변의 모든 것들을  빨거나 핥으려 할때 더럽다며 제지하거나 주변의 물품을 치우고 소독하고 아이 주변의 상태를 청결하게 유지하기 위해 접촉을 차단하는 등 너무 깨끗한 환경은 좋은 균뿐만 아니라 나쁜 균까지 다양한 종류의 균을 장에 끌어들이지 못해 튼튼하고 면역력 있는 장을 만들 수 없게 됩니다. 경제성장은 우리의 식생활을 변화시켰고 패스트푸드, 당질섭취 증가, 식이섬유 부족, 보존료가 많이 든 가공식품, 잔류농약이 있는 채소와 과일, 유전자 변형식품,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생활 등 이런 것들은 장을 약하게 만드는 요인이 됩니다. 우리가 건강하게 살아가는 것은 장이 기능을 다하고 있다는 것이고 밤낮으로 부지런히 일하는 존재가 바로 장내 세균입니다. 장내 세균은 선옥균 미결정균 악옥균 3개로 나눠지는데 장 내 환경을 잘 유지하려면 좋은 균을 늘리고 나쁜 균을 줄여야 합니다. 장내 세균이 적어지거나 나쁜 균이 많아지면 장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어 장누수의 원인이 됩니다. 우리가 즐겨 먹는 빵, 피자, 파스타, 라면, 과자등 밀가루에 들어있는 글루텐은 탄력과 끈기를 만들어내는 물질로 소장의 점막을 황폐하게 하고 글루텐이 장에 들어가면 장누수가 일어나기 쉬어지고 우리 몸의 단백질 구조와 유사한 구조를 가진 글루텐을 면역체계가 착각해서 우리 몸을 공격하는 주요 원인이 되게 됩니다.

 

치료 방법

음식에는 장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이 있고 평소 장이 좋아하는 것을 섭취해야 장을 건강하게 하고 더불어 뇌와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장누수를 막는 것과 장누수를 고치는 것은 무엇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달려 있습니다. 글루텐은 소장 점막을 약하게 만들고 장누수를 발생시키므로 글루텐이 들어있는 밀가루 식품 대신 잡곡밥이나 현미밥으로 대체하고 당질이 적고 식이섬유가 많은 식사, 첨가물이 적게 들어간 식품, 자연식품, 야채, 고기, 생선, 계란, 해조류, 버섯, 견과류, 발효식품 등 장이 좋아하는 것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내 세균을 늘리는 것이 중요한데 식이섬유나 올리고당은 장내 세균이 좋아하는 것이며 장세균이 많아지면 단쇄지방산을 증가시키고 구멍 난 장을 원래대로 막아주고 장, 점막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원래 단쇄지방산은 초산, 낙산, 프로피온산 등 유기지방산의 총칭입니다. 이 단쇄지방산은 염증이나 알레르기도 사라지게 하고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단쇄지방산을 늘리기 위해서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식초가 조합된 식사가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은 미역 다시마 톳등 해조류와 표고버섯 송이버섯 팽이버섯등 버섯류, 양배추 우엉 우무등 채소류, 아보카도 유자 프룬 등 과일류에 풍부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